당뇨는 인슐린이 잘 분비되지 않거나, 분비되더라도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포도당이 혈액속에 남아 있어 혈당이 높아지고, 넘쳐나는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병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당뇨병의 증상과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의 증상과 치료 방법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세가지가 있는데요.

소변을 많이 배설하게 되어 갈증을 쉽게 느끼기 때문에 수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고, 공복감을 심하게 느껴 음식을 많이 먹게 됩니다. 또 피로와 권태감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이밖에도 눈이 침침하고, 저림, 신경통, 부스럼 등의 피부병이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당뇨는 식습관, 생활습관의 개선이 가장 중요한 병인데요.
평생 혈당을 조절해야 하므로 식이요법, 체중조절, 약물요법을 적절히 병행해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설탕, 꿀, 사탕 등 단 음식은 반드시 피하며, 식사는 하루에 세번 먹는 것보다 조금씩 나눠서 먹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운동을 할 때에는 격렬한 운동을 피하고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꾸준하게 식사 30분후 30분 동안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3가지

1. 양파


양파는 포도당 대사, 인슐린 생산에 좋은 영향을 주고, 알리신과 알릴프로필디설파이드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에 좋습니다. 많이 섭취할수록 몸에 좋으므로 날것이나 조리된 것 가릴 것 없이 최대한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모시조개


당뇨가 있는 사람은 갈증을 자주 느껴서 물을 자주 마시게 되는데요.
모시조개와 부추, 미나리를 같이 넣어 수프를 끓여 마시면 갈증 해소에 좋습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당 대사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무기질 크롬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당뇨의 진행을 늦추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의 효율을 높여주며, 이 밖에도 굴, 버섯, 곡류, 밀, 포도주 등도 크롬 함유식품으로 당뇨에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