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자주 쓰리고, 신물이 올라오거나 자는 도중 속이 너무 쓰려 깨거나 한 경험이 있다면 소화성 궤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위궤양은 소화성 궤양의 대표적인 궤양으로 우리나라 성인들이 가장 많이 걸리는 소화기 질환이기 때문에 소화성 궤양 중에서도 가장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화성 궤양 원인과 증상


소화성 궤양의 정의


우리 몸의 위장은 음식물이 들어오면 위산과 펩신을 분비하는데요. 위산, 펩신은 위장 자체를 소화할 정도로 강하지만, 위장에서는 위장을 보호하는 점액이 계속 분비되기 때문에 위장은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이런 작용에서 위산, 펩신의 분비를 공격인자, 위장 점막의 방어력을 방어인자라고 했을 때, 공격인자가 강해지거나 방어인자가 약해지면 궤양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소화성 궤양이라 하고, 주로 위와 십이지장에서 발생합니다.


소화성 궤양 원인은?


1) 정신적 스트레스



정신적 스트레스는 위 점막의 방어력을 떨어뜨려 궤양을 일으킵니다. 연구 결과로도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소화성 궤양 발병 확률이 현저히 높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2)잘못된 식습관



폭음과 폭식, 과한 향신료, 커피, 탄산음료는 소화성 궤양을 쉽게 발생시킵니다.


3)약물 등 기타 요인



진통제, 해열제, 항생제, 스테로이드제 등 약물의 남용과 음주, 흡연은 궤양 발생의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소화성 궤양 증상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공복에 윗배가 쓰리고 아프거나, 잠이 들때쯤 속쓰림이 나타는 것입니다.

이러한 통증은 가벼운 정도이며, 제산제를 섭취하면 금방 가라앉습니다.

궤양은 사람에 따라서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도 통증이 없기도 한데,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구토감, 식욕부진, 복통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소화성 궤양인 위궤양과 십이지장 궤양의 증상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빈도

 낮음

 높음

 주 발병 연령

 주로 중년기 이후

 주로 청년기~중년기 이전

 남녀 차

 주로 여성

 주로 남성

 위산 분비

 정상보다 낮음

 정상보다 과다 

 식사 후 통증 여부

 식사 전보다 심해짐

 식사 전보다 나아짐

 주 통증 발생 시간

 식후 30분~1시간 사이

 공복 때, 야간

 위액 혈액 성분

 있음

 대부분 없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