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자신한테서 입냄새가 날까봐 사람들과 얘기할 떄마다 신경쓰이는 분들 있으신가요? 구취는 양치질만으로 쉽게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입냄새 제거 방법일 뿐만 아니라 입안 청결, 치아 건강에 효과적인 7가지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냄새 방지, 입 속 청결과 치아 건강을 위한 방법 7가지


1. 양치질! 제대로 하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인데요. 양치질을 하되 짧게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3분동안 구석구석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치약 성분이 입 안에 남아있지 않도록 양치질 후 입 안을 여러 번 헹구도록 합니다. 식후 30분 이내에 양치질을 하시는 것이 좋구요, 탄산음료나 커피는 마신 후 바로 양치질을 하면 잇몸, 치아가 상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도록 합니다. 혀클리너가 따로 없으신 분들은 치약을 헹궈내기 전 칫솔로 혀도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청결하게 칫솔 관리하기



 칫솔을 그냥 화장실에 걸어두시는 분들 많을텐데요, 욕실은 습기가 가장 많은 곳이기 때문에 세균이 증식하기 매우 좋은 환경이여서 칫솔살균기를 따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볼일을 보고 물을 내렸을 때에도 그곳에 있던 미세한 세균들이 퍼져서 칫솔에 달라붙기도 한다고 합니다.



3. 치실 사용하기



 치과에 가면 치과의사분들이 자주 추천하시는데요, 칫솔로 미처 안닦인 부분을 구석구석 닦아내줍니다. 칫솔만 사용해서 치석이 자주 생기시는 분들은 치실을 사용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4. 혀클리너로 혀도 청결히



 양치질을 할때 혀 부분은 간과하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혀 때문에 입냄새가 나는 경우도 아주 많습니다. 혀는 박테리아,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장소이기 때문에 양치질을 하신 후 혀클리너로 가볍게 닦아내 주시면 구취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칫솔로 혀를 닦으면 구역반사가 일어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요, 혀클리너를 사용해 주시면 이런 일 없이 쉽게 혀를 청결하게 할 수 있습니다.



5. 바쁠 때에는 가글을



 시간이 없을 때 외출시 자주 사용하는 제품인데요, 주로 구취 제거와 음식을 먹고 난 후 입안의 찝찝함을 없애는 데 좋습니다. 다만 가글은 잠시간의 효과는 있지만 제대로 된 구취 제거를 위해서라면 위의 방법들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위와 장을 위한 음식 관리



 입냄새 원인 중 10퍼센트는 입 안이 아니라 위와 장의 문제인데요. 이는 음식 관리에 조금만 신경써주셔도 금방 호전될 수 있습니다.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배달음식은 피하고 야채나 과일, 위에 부담이 안가는 저염 식품을 많이 드셔주시면 됩니다. 특히 위 건강에는 양배추가 가장 효과가 뛰어납니다.



7. 물 자주, 많이 마시기



 하루 물 권장량은 1.5L에서 2L정도인데, 의외로 하루에 이만큼 마시는 분들은 적습니다. 우리몸의 70퍼센트가 수분이니만큼 물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성분인데요. 한꺼번에 많이 마시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자주 많이 섭취해주시면 입 안이 마르지 않게 해주기 떄문에 구취 방지에도 좋을 뿐더러 몸 건강에도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