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겨울이라 그런지 몰라도 길거리에서 담배피는 사람을 더 자주 보게 되는것 같아요~ 이제는 웬만한 실내에서는 흡연이 금지이니 더 그럴 수도 있겠구요.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담배에는 4000여가지의 화학 물질이 들어 있으며, 그중 발암물질이 무려 69가지나 된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유해 성분으로 꼽히는 타르, 니코틴과 이산화탄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배 대표 유해 성분 3가지

 


1. 니코틴



 니코틴은 상대적으로 사람 몸에 그렇게 유해한 것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에도 대표적인 유해성분으로 꼽히는 이유는 니코틴의 중독성 떄문입니다. 사람들이 금연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 니코틴의 중독성 때문인데, 평소에 담배를 피던 사람이 금연을 하면 니코틴 금단 현상으로 인해 두통, 불면증, 불안 증세등에 시달리게 됩니다. 니코틴은 만 하루 내에 물과 함께 대부분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만, 흡연을 오래 하다 보면 극소량이 몸에 남아 조금씩 축적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혈관 수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계 질환을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타르



 담배 속에 들어 있는 발암 유해 물질 중에서도 최악의 독성을 가지고 있는 타르입니다. 타르는 식으면 끈끈한 액체 형태를 띠게 되는데, 이 타르 속에는 2000여가지의 독성 물질과 20여가지의 발암 물질이 들어 있으며 담배를 들이마시는 순간 폐를 통해 온몸으로 퍼지게 되어 몸 내부의 세포를 망가뜨리고 암 발생률을 높입니다. 이미지만 봐도 몸에 얼마나 유해할지 짐작이 갈듯 합니다.



3. 일산화탄소



 흡연을 해서 일산화탄소가 체내에 들어오면 일산화탄소가 헤모글로빈과 결합하게 되는데요, 원래 헤모글로빈은 산소와 결합해서 신체 곳곳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산소와 결합해야 할 헤모글로빈이 일산화탄소와 결합하게 되면 몸 전체 산소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흡연 뒤의 두통, 호흡곤란 등은 이러한 일산화탄소의 영향이 큽니다.



 대표적으로 담배의 유해 성분 세가지를 꼽아 봤는데요, 이 세가지 성분 말고도 담배는 수천가지의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고 피우는 사람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고통을 줍니다. 직접흡연보다도 간접흡연이 더 몸에 해롭다고 하니까요. 애초에 피우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혹시 이미 흡연을 하고 계신 분들은 모두를 위해서 지금이라도 금연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