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란?

일을 너무 과도하게 해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지쳐 기력이 없어지고, 무기력한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것을 피로라고 하는데, 이는 건강한 사람도 자주 느끼게 되는 정상적인 피로이지만, 충분한 휴식에도 불구하고 피로감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이를 만성피로라고 명명합니다.


만성피로 증상



만성피로의 증상으로는 수면 장애, 집중력 장애, 두통, 목 통증,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만성피로는 감기처럼 갑자기 걸리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대부분 3년에서 6년에 걸쳐 회복하게 됩니다. 따라서 만성피로는 걸리지 않도록 예방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예방하는 생활습관 4가지


1. 스트레칭



특히 사무직에 있는 직장인들은 책상에서 고정된 자세로 오랜 시간 있는 경우가 많아 몸이 더욱 쉽게 피로해 지게 됩니다.

일하는 틈틈이 기지개를 켜거나, 다리를 굽혔다 폈다 하는 등 간단한 스트레칭으로도 혈액순환이 활성화되어 피로가 덜해지게 되고, 산소 공급이 원활해집니다.



2. 균형잡힌 식사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제시간에 먹고, 정신적 노동에는 탄수화물이 중요하므로 현미밥, 오곡밥 같은 탄수화물이 높은 밥으로 영양 공급을 충분히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턴트 식품, 간이 센 식품은 피로를 가중시키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제철과일, 채소, 충분한 물은 피로 물질의 원활한 배출을 도와줍니다.



3. 꾸준한 운동



꾸준한 운동은 피로 회복에 필수입니다.

가벼운 유산소운동을 일주일에 3~5회, 30분 정도 해주면 체중 조절, 건강과 함께 만성피로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4. 반신욕



몸이 너무 피로한 날이면 반신욕을 하는 것이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물의 온도를 38도 정도로 맞춰 20분 정도 몸을 담그고 있으면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뭉친 근육들도 잘 풀리게 됩니다.

반신욕은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스트레스도 완화시켜 주며,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건강에도 좋습니다.



만성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


1. 참깨



참깨는 몸에 좋은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E, 비타민B1, 비타민B2 등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좋고,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참깨를 후라이팬에 볶아 믹서기로 갈아 용기에 보관하고, 우유 한잔에 두큰술을 타 마셔주면 좋습니다.



2. 인삼



인삼은 보약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있죠. 인삼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원기 회복에 뛰어나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간단히 인삼차를 만들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식초



식초에는 60종 이상의 유기산이 들어 있는데, 이는 몸의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시켜 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아주 좋습니다.

그뿐 아니라 유기산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주며, 병원균에 대한 면역력도 높여줍니다.

식초는 곡류, 해조류, 콩류와 함께 먹으면 그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 Recent posts